2009년 8월 26일 수요일

win32, haskell 에서 gui 는 wxHaskell 가 시작하기 좋군.

간단한 프로토콜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haskell 로 짜보려고 준비중이다.
원래 콘솔로 만들까 했는데 트래픽이 좀 되니 콘솔로는 부족해서 GUI 를 붙여볼 생각.

처음에는 Gtk2Hs 를 고려해봤는데 이게 windows 에서는 설치가 매우 곤란했다. 지금 쓰는게 haskell platform 인데 이게 설치경로에 공백이 들어가있어서 gtk2hs 의 configure 가 에러를 뱉는다. haskell platform 만든애들이 이문제 때문에 설치경로를 바꿨다가 Gtk2Hs 쪽에서 해결하라고 다시 원복하는 바람에 이게 허공에 뜬 이슈가 됐다. Gtk2Hs 쪽 에도 이슈로 올라와있지만 조용하고...

뭐 저문제 말고도 여러문제가 있길래 설치하다 결국 꽥

반면에 wx haskell 쪽은 최신 버전에 맞는 바이너리 설치본을 제공해서(Gtk2Hs 쪽 바이너리 설치본은 ghc 구버전용) 설치가 깔끔하더라.

아.. qt 쪽도 haskell 바인딩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쪽은 시도도 안해봤다.


펑셔널 GUI 라니 어떻게 짜야 하는지 상상도 안되네.
어쨌건 wx window 를 배우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들을 띄워두고 놀아보자.

http://haskell.org/haskellwiki/WxHaskell
http://en.wikibooks.org/wiki/Haskell/GUI
http://wxhaskell.sourceforge.net/doc/

추가.
으흠.. FAQ 에 의하면 멀티쓰레드지원이 아직 안된다는 말이 있네.. 헐..

댓글 없음: